Block chain

Defi 용어 정리

Bittersweet- 2022. 7. 8. 12:00
728x90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Finance)를 일컫는다. 중앙화된 금융시스템을 탈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덱스(DEX)

탈중앙화거래소(Decentralized-Exchange)의 준말. 디파이에서 거래하는 기능을 말한다. 요즘엔 디파이와 덱스를 같은 뜻으로 혼용해서 쓰기도 한다. 반대말은 CEX(중앙화 거래소)

 

스마트 컨트랙트

사전에 협의된 내용으로 미리 프로그래밍 하여 전자 계약서 문서 안에 넣어두고, 계약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 내용이 실행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가스(Gas)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수수료의 단위. 가스 가격은 gwei로 표시된다. 이더리움에서 1 gwei는 0.000000001 이더이다. 이더리움은 거래가 많아지면서 가스비가 비싸지는 문제가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더리움 2.0, layer2 등 여러가지 기술들이 나오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

가격 변동이 없도록 특정 가치에 고정된 코인이다.

  • 법정 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 : 테더, 미국달러에 1대1로 고정된다. 미국 달러 예치금의 지원을 받는다.
  •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 UST, 알고리즘으로 미국 달러와 연동되도록 설계되었다.
  • 암호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 : 다이(Dai), 준비금으로 ETH를 보관

 

스테이킹(Staking)

디파이에서 스테이킹은 유동성 풀 토큰을 보상 받기 위해 스마트 컨트랙트에 예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은행에서 이자를 받기 위해 돈을 통장에 예치하는 것처럼, 코인을 디파이 플랫폼에 예치하는 것(보통 단일로 예치하는 것을 말함) 혜택은 리워드 외에도 NFT 드랍, IDO참가 티켓 증정 등 많다.(디파이 플랫폼마다 다름)

 

풀(Pool)

코인이 잔뜩 보관되어 있는 곳. 한개의 코인으로 구성된 경우도 있지만 보통 두개의 코인이 짝을 이뤄서 풀에 보관되어 있다(두개의 코인을 1:1비율의 가치로 묶는것). 디파이에서 스왑할 때는 이 풀속의 코인을 꺼내서 교환을 하며 그 과정에서 개수와 비율이 변하며 유동성 규모도 변한다.

 

유동성(Liquidity)

쉽게 말해서 풀(Pool)속의 자산(코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유동성 풀(Liquidity pool)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유동성 풀에 예치하여 유동성 제공자가 되면 풀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에 따라 거래 수수료를 벌 수 있다.

 

LP(Liquidity Provider Token)

LP토큰은 Liquidity Provider(유동성 공급자) 토큰을 말한다. 풀에 유동성을 공급하면 그 증표인 LP 토큰을 받는다.

 

일드 파밍(Yield farming)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는 다양한 디파이 프로젝트에 특정 자산을 일정기간동안 스테이킹하여 가변적인 이율로 다양한 리워드 자산을 획득하는 것

 

리워드(Reward)

유동성 공급 후에 LP 토큰을 예치하면 받을 수 있다. 혹은 단일 스테이킹 시 받을 수 있다.

 

클레임(Claim)

버튼을 누르면 예치 혹은 스테이킹으로 획득한 보상이 내 지갑에 들어옴.

 

스왑(Swap)

말 그대로 코인끼리 교환하는 것 DEX 스왑창에 교환할 코인과 교환될 코인을 선택하고 개수를 입력하면 몇대몇의 비율로 스왑이 되는지 교환비가 뜬다. 그 상태로 스왑버튼을 누르면 교환이 완료된다.

 

슬리피지(Slippage)

의도한 체결가격과 실제 체결가격의 차이의 허용범위. 예를 들어 슬리피지를 8%까지 올리고 스왑을 하면 도중에 스왑비율이 급변해서 8%까지 체결가격의 차이가 벌어져도 체결을 허용한다는 뜻이다.

 

TVL(Total Value Locked)

디파이 플랫폼에 예치된 자산의 총 규모를 말한다. TVL이 클수록 인기 있는 디파이라고 할 수 있다.

 

거버넌스 코인(Governance coin)

일명 곡괭이 코인(토큰)으로 땅을 팔 때 곡괭이로 파듯이 이자 수확을 위해 토큰을 채굴하는 형태를 곡괭이라고 부른다.

 

비영구적 손실(Impermanent Loss)

유동성 풀에 유동성을 공급했을 때, 즉 자산을 예치시켰을 때 예치된 자산의 가격 변동으로 인해 임시적으로 손실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Block ch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의 작동 원리  (2) 2022.08.23
[이더리움] Account, Transaction, Message, Smart Contract  (2) 2022.08.23
ABI  (2) 2022.08.23